본문 바로가기
모든 리뷰들

은행에서 실버바 1kg 구입 후기! 안전자산 금, 은 어떻게 구입할까?

by 딩디리링 2024. 1. 14.

은행에서 실버바 1kg를 구입해봤습니다!

로버트 키요사키의 FAKE (페이크) 책을 봐도 안전자산 or 금본위제 이야기 (이분은 이미 금과 은을 엄청나게 보유하고 있음)

 

앞으로 5년 한국의 미래 시나리오 (최윤식 최현식 지음) 책을 보아도 안전자산인 부동산(?)과 금, 은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합니다. 

 

많은 경제학자들과 뉴스들도 하나같이 금과 은을 보유하라는 얘길 하죠.

그래서 그런지 최근 들어 금과 은이 미친 듯이 오르고 있어요. 특히 한 주의 초반인 월요일이나 화요일에 금값이 많이 오르더라고요. (주말 동안 얻은 정보로 인한 불안감의 반영이 아닌가 싶습니다)

금의 경우는 한국 거래소(KRX)에서 1g 단위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NH투자증권 애플리케이션 같은 투자 앱으로 조금씩 구매를 해두고 있습니다. 실물을 가지고는 싶지만 우선 금은 비싸고 비싼 만큼 부가가치세 10%가 크게 다가오기 때문에 가상의 공간에 잠시 두기로 한 것이죠~^^;

실제로 한국 거래소(KRX)에서 금을 사면 한국예탁결제원 금고에 내가 구매한 금이 보관되게 됩니다. 단 1000g 단위로 실물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심히 모아야 하죠. ㅠ0ㅠ

금현물 현재가 보기

 

금현물 주문 모습

 

금현물 일별 가격 그래프

 

 

[ NH투자증권 QV 앱에서 금현물 구매 가능한 모습! 선물 옵션 ☞ 기타 옵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금 구입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다시 실버바 얘기로 넘어와서 ^^;

 

저는 한국조폐공사 실버바를 구입하고 싶었는데 대성금속 주식회사의 투자용 실버바도 인기가 좋다고 들었어요. (아니면 캐나다 메이플 주화 같은 은 주화도 인기가 좋습니다.)

찾아서 들어가 보니 확실히.. 디자인이 이뻐요! ㅋㅋ 확실히 그냥 밋밋한 실버바 모습이 아닌 화려하고 소장 가치가 확실한 모양새였습니다.

그런데 여기도 금과 은 제품 거의 다 품절입니다. 주문 폭주로 물량이 다 소진된 듯 보여요. 이럴 때 보면 자산 있는 사람들은 정말 발 빠르게 움직이는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나중에 종잣돈 마련해도 내가 매입할 금이나 은이 없을 수도 있다는 현실이 보이기도 했고요. (씁슬..ㅜ)

 

 

그래서 무작정 은행으로 가봤습니다! 은행에서도 금과 은을 구입할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골드바는 확실히 많이 구입한다는 기사를 보았고 실버바도 팔지는 우선 가봐야 했습니다.

월요일 아침이라 오전 8시 50분부터 가장 가까운 국민은행 가서 대기를 했고 9시에 문 열자마자 입장을 했습니다. 제 생에 이렇게 은행 일찍 가본 건 처음인 거 같아요. ㅋㅋㅋ 저도 주말 동안 FAKE라는 책을 완독하고 불안감이 커진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실버바를 판다고 하시네요! 다만 꼭 통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실 분들은 통장을 꼭 가지고 가세요!

실버바 구입은 통장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비싸죠? 실버바 870,589원. 이날이 언제냐면 최근 들어 금값이 가장 최고점에 달했던 그날입니다. 2019년 8월 19일 월요일.. 전부다 로버트 키요사키 책 읽으셨나요? 이날 장난 아니었어요.. 절대 잊지 않으리! 

실버바 구입 영수증

기준 가격은 1g 당 665.08원입니다. 그리고 은행이나 어느 판매점이든 판매 마진율이 붙기 때문에 665,080원보다 비싼 791,445원이 되었네요. 뒤에서 보여드리겠지만 국민 은행의 실버바 판매 마진율은 19%나 됩니다! 금액으로 치면 126,365원.. 엄청나다!!!

 

 

그리고 10% 부가세가 붙습니다. 79,144원. 금도 은도 실물로 가져갈 땐 10%의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어디서 사든 동일합니다.

 

국민은행 골드바 실버바 교환증

 

그리고 은행도 중간 대행 역할이기 때문에 판매하는 곳에 주문을 넣어야 하기에 바로 가져갈 순 없고 약 3일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실버바가 도착하면 전화를 주신다고 친절하게 안내해주셨어요! 그 친절함에 감사했습니다.

실버바 약관도 같이 주셨는데 여기서 은행의 판매 마진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국민은행만 가보았기 때문에 국민은행의 판매 마진율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국민은행 실버바 약관

 

실버바 가격 기준과 판매 마진율

보면 (주)한국금거래소와 계약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주문해야겠어요^^; 아무튼 이걸 보고 한국조폐공사 실버바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짐작했고.. 미리 물어봤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 했습니다. 흑..

우측 사진에 보면 실버바 기준 가격에 대한 항목이 있는데 국제 은 가격(1온스 단위)를 1그램 단위로 환산해 국내 원달러환율에 대입해 계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매일매일 가격이 다르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판매 마진율은 19%이고 다시 되파는 마진율은 7%입니다. 금과 실버는 계속 가지고 있겠다는 생각으로 구입하셔야 해요. 은행도 국가도 믿지 못할 때 나를 보호해 줄 자산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시세 차익을 보기에는 경제공부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약 11년 전에 청담동에서 예물 관련 일을 했었어요. 그때는 매일 금 시세를 보는 게 업무 중에 하나였는데 그 당시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난리가 났었던 때라 금값이 정말 비쌌습니다. 1돈에 28만 원까지 올라갔던 것을 보고 깜짝 놀랐기에 지금 이 상승곡선이 예사롭지 않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직감적으로 불안한가 봐요... ㅜ0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궁금하시는 분들은 빅 쇼트(The Big Short, 2015) 라는 영화 꼭 보세요! 넷플릭스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2일 후 -

 

 

 

 

이틀 후 오전부터 전화가 왔는데 자고 있어서 받질 못했습니다. 실버바가 도착했다고 문자를 주셔서 언능 찾아왔습니다. 대기표 끊지 않고 은행원께 다이렉트로 가서 받아 왔어요. 생각보다 무거워서 어깨에 가방 자국이 생길 정도였습니다. ;;;

한국금거래소 실버바 1000g

깔끔한 케이스죠? 자석으로 된 한국금거래소 실버바 1000g의 케이스 모습입니다.

열어보면 한국금거래소 실버바 1,000g에 대한 보증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은 순도와 사이즈가 적혀있어요.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겨 있으며 실버바 1kg는 랩으로 래핑 되어 있습니다. 은은 공기에 닿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래핑은 필수죠!

 

 

한국금거래소 로고가 새겨져 있고 은 999.9%의 순도 표시와 중량인 1000g이 찍혀있습니다. 가장 하단에는 고유 시리얼 넘버가 존재하는 걸 보니 믿음직스럽습니다. 골드바나 실버바에서 믿음 직스러운 부분이 이런 낙인인데 시리얼 넘버까지 존재한다면 제법 믿음직스럽다는 뜻이니 잘 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구입은 본인의 판단입니다!)

 

뒷면은 그냥 이런 패턴입니다. ㅎㅎ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성금속의 실버바가 인기 있는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거긴 너무 멋있게 낙인을 찍는다고 해야 할까? 한정판이기도 하니까 더 소장 가치가 있는 거 같아요! 한국조폐공사 제품도 취급하던데 저는 그중에 부처님이 그려진 은화를 구입해보고 싶어요^^

 

제 손 크기와 비교해보면 이렇게나 큽니다! 무게도 어찌나 무겁던지..;; 아니 덤벨 1kg은 그렇게 안 무겁게 느껴졌으면서 이 실버바 1kg은 진짜 무겁게 느껴졌어요. 이 실버바가 골드바가 되는 그날을 기대해봅니다! 캬캬컄

 

 

정말 무겁습니다! 그냥 이거 하나만 어디에 장식해둬도 볼 때마다 좋은 기운이 나올 것만 같은 그런 느낌입니다. 금으로 바꿔야지요! 아쟈아쟈 파이팅!!!

 

 

 

 

나만 이런 거 아닐 거야.. 진짜 1000g이 맞나 확인해보고 싶었죠? ㅋㅋㅋ 그래서 저울에 올려보았습니다. 정말 정확하네요 ㅋ 조금 기다리니 1g 더 올라가긴 했는데 그건 비닐 무게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결국 실버도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소모될 광물입니다. 특히나 전자 제품이나 공업 쪽에 쓰이는 일이 많아서 나중에는 다 사용되고 사라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금과 마찬가지로 안전자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래도록 궁극적인 화폐 기능,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신용의 꽃!)

솔직히 아직 공부가 부족해서 그런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어요. ㅜ0ㅜ 부동산 쪽으로 더 관심이 많긴 한데.. 큰 종잣돈이 필요하니 당장은 실행이 어렵고.. 이런 실버바나 은화, 금화는 생활비 조금 아껴서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으니 그렇게 틈틈이 모아볼 생각입니다.

아무튼 다음에는 한국거래소(KRX)를 통한 금 구입 방법에 대해 올려볼게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9월 4일 새벽에 딩디링 -

- 하트는 비로그인도 누를 수 있어요! 한 번씩 꼭 눌러주세용^^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댓글